항응고제를 복용하시는 분이라면? 비타민 K에 주목하세요!

안녕하세요. 유용한 의학 정보를 알려드리는 메디히어 간호사 제이입니다.

비타민 K는 독일어 Koagulation(응고)에서 유래했으며, 혈액의 응고에 큰 도움을 주는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K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은?

비타민 K는 혈액응고에 관여하는 비타민으로, 이가 결핍될 경우 혈액응고 반응이 지연되거나 비정상적인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혈전: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 필요한 13 가지 단백질 중 4 가지를 만드는 데 도움이되며, 이는 상처의 지속적인 출혈을 막아 상처를 치유 할 수 있도록합니다. 혈액 응고 작용으로 인해 비타민 K는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막을 잠재력이 있습니다. 혈액 내 비타민 K가 많으면 피가 뭉치기 쉽기 때문입니다. 심장, 폐 또는 다리에 혈전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항응고제 (혈액 희석제라고도 함)를 처방받은 사람들은 종종 비타민 K에 대해 알게됩니다. 와파린 (쿠마딘)과 같은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음식과 보충제에서 일정량의 비타민 K를 섭취하도록 권고받을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고 큰 섭취량 변화는 혈액 응고에 걸리는 시간(Prothrombin Time; PT)을 변화시키고 약물의 효과를 방해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K는 영양 정보 라벨에 필수 영양소가 아니지만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의료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비타민 K가 포함 된 식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습니다.

Instagram tools for influencers > https://creativemarket.com/NordWood
Photo by NordWood Themes / Unsplash

  • 뼈 건강: 비타민 K는 뼈의 약화를 예방하는 데 필요한 오스테오칼신을 포함한 뼈의 단백질 생산에 관여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K 섭취량이 많을수록 고관절 골절 발생률이 낮아지고 골밀도가 낮아집니다. 또한, 낮은 혈중 비타민 K 수치는 낮은 골밀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 심장 건강: 몇몇 연구에서 비타민 K는 matrix Gla proteins (MGP)의 생산에 관여하며, 이는 심장 질환의 원인인 석회화 또는 심장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분야의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므로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비타민 K의 적정 섭취 권장량

권장식이 허용량 (RDA)을 설정하기에 충분한 증거가 없을 때 “적절한 섭취량”(AI)이 사용됩니다. AI 양은 영양적 적절성을 보장하기 위해 추정됩니다.

19 세 이상 성인의 경우 비타민 K의 적절한 섭취량은 남성의 경우 매일 120 mcg, 여성 및 임산부 또는 수유중인 사람의 경우 90mcg입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비타민 K는 다른 지용성 비타민과 달리 체내에 저장되지 않고 체외로 배출되어 과다섭취하여도 독성을 보이는 경향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영양제 주사, 보충제 등의 형태로 과다섭취할 경우 혈전, 간기능 저하 등의 유해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의사에게 복약지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 K가 풍부한 음식

Photo by Joanna Kosinska / Unsplash

비타민 K의 좋은 공급원은 블루베리, 오이, 대파, 양상추, 클로렐라, 파프리카, 당근 등의 녹황색 채소, 식물성 기름(포도씨유, 올리브유 등), 동물의 내장(선지, 간 등) 등입니다.


비타민 K는 지용성이므로 흡수를 향상시키기 위해 약간의 지방이있는 비타민 K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따라서 올리브 오일을 약간 뿌리거나 좋아하는 잎이 많은 그린 샐러드에 잘게 썬 아보카도를 추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Please credit Quote Catalog with a link to our website www.quotecatalog.com.
Photo by Thought Catalog / Unsplash

비타민 K의 결핍증

결핍증의 원인

  • 태반을 통해 비타민 K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 한 신생아: 출생시 제한된 양의 혈액 응고 단백질은 비타민 K 보충제를 투여하지 않은 영아의 출혈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 흡수장애나 위장 질환: 만성 췌장염, 섬유증, 궤양성 대장염 등이 영향을 끼칩니다.
  • 항생제와 같은 비타민 K 대사를 차단하는 약물 복용: 항생제는 장에서 비타민 K를 생성하는 박테리아를 파괴하여 잠재적으로 비타민 K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장기간(몇 주 이상) 항생제를 사용하는 동안 식욕이 부족한 사람들은 결핍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으며 비타민 K 보충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핍 증상

가장 대표적으로는 혈액응고의 지연이나 비정상적인 출혈, 골다공증이 있습니다. 또한, 쉽게 드는 멍, 혈뇨, 혈변 등이 있을 경우 비타민 K 결핍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정맥혈전증, 폐색전증, 색전성 심박세동 등으로 인하여 항응고제(와파린 등)를 복용한 환자의 경우, 비타민 K를 섭취하면 항응고제의 효능이 반감하므로 식품 섭취에 유의해야 합니다.


✔️  비타민 K에 대한 복약지도가 필요하신가요?

✔️ 지금 바로 메디히어에서 한인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채팅, 영상을 통해 원격으로 상담 받아보세요.

✔️ 메디히어 연간 멤버십을 40% 할인하고 있으니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MEDIHERE
Hyun Ji Lee

Hyun Ji Lee

이현지 의사는 가정의학과 전문의이자 메디히어의 Chief Medical Officer입니다. SUNY Upstate 의과대학에서 MD를 받고, Mt Sinai New York Hospital에서 Residency를 마쳤습니다. 종합병원 등에서 20년 근무 후, 메디히어에서 의료 서비스 전반을 설계하고 리드하고 있습니다(Zocdoc 평점 4.83/5)
New York, 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