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관리에 필요한 비타민 B3

안녕하세요. 유용한 의학 정보를 알려드리는 메디히어 간호사 제이입니다.

니아신 (niacin or nicotinic acid)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 B3는 비타민 B군에 속한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B3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와 피부 수분 유지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기도 합니다.

비타민 B3의 역할

비타민 B3는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HDL의 수치를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LDL의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여러 연구결과에서 밝혀졌습니다. 또한 에너지를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함으로써 뇌기능에 일조합니다. 마지막으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피부 세포를 보호해 직사광선으로 인한 피부손상을 막아줍니다.

비타민 B3는 다른 비타민 B군과 동일하게 체내에서 소모되고 남은 것이 몸에 남는 것이 아니라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비타민 B3가 풍부한 음식

Lemon Chicken
Photo by Mark DeYoung / Unsplash

비타민 B3는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곡물, 두류, 내장, 생선 등에 풍부합니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식재료는 볶은 땅콩, 구운 소의 간, 닭가슴살, 구운 고등어, 참치캔, 연어 회, 구운 쇠고기, 시리얼 등입니다.

비타민 B3 섭취기준

보건복지부가 권장하는 비타민 B3 섭취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Salmon & Risotto
Photo by Travis Yewell / Unsplash

비타민 B3의 결핍

니아신 결핍의 가장 흔한 증상은 피부, 소화계 및 신경계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피부염, 식욕부진, 구순염, 변비,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홍반병 (Pellagra: Dermatitis(피부염), Diarrhea(설사), Dementia(치매)를 유발하는 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홍반병은 피부가 암갈색으로 변하며 거칠고 벗겨지고 신경계와 소화계의 피부에 작용하기 때문에 치매, 정신착란, 극도의 불안, 설사 등을 유발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홍반병은 생명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 B3를 과다섭취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몸에서 다 사용하지 않은 비타민 B3는 소변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치료 목적으로 보충제를 100mg 이상 복용하는 경우, 두통,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비타민 B3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가요?

✔️ 지금 바로 메디히어에서 한인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채팅, 영상을 통해 원격으로 상담 받아보세요.

✔️ 메디히어 연간 멤버십을 40% 할인하고 있으니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MEDIHERE
Hyun Ji Lee

Hyun Ji Lee

이현지 의사는 가정의학과 전문의이자 메디히어의 Chief Medical Officer입니다. SUNY Upstate 의과대학에서 MD를 받고, Mt Sinai New York Hospital에서 Residency를 마쳤습니다. 종합병원 등에서 20년 근무 후, 메디히어에서 의료 서비스 전반을 설계하고 리드하고 있습니다(Zocdoc 평점 4.83/5)
New York, 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