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 B?! 사후피임약

안녕하세요. 유용한 의학정보를 알려드리는 메디히어 간호사 제이에요.

지난 글에서는 어떤 피임방법이 효과적인지 알아봤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여러가지 피임 방법 중 사후 피임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구피임약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한국에서 '응급피임약'이라고도 불리는 사후피임약은 왠지 무섭고 동시에 무거운 의미를 담고 있는 듯한 느낌이 있는데요. 이런 이유는 아마도 한국에서는 사후피임약을 전문의약품으로 규정하고 있어 산부인과나 응급실에 내원하여야만 처방받을 수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는 이런 응급피임약 (Emergency contraception pill)을 보편적으로 Plan B 또는 Morning-after pill이라고 부릅니다. 또, 미국에서는 약국에서 over the counter로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사후피임약도 있습니다.

side note: "Morning-after pill이라고 불리지만, 보호되지 않은 성관계 후 절대 아침까지 기다릴 필요 없습니다!"

그 의미는 나에 대한 결정권과 책임감이 더 커진다는 뜻일텐데요! 사후피임약이 뭔지, 혹시 부작용은 없는지 같이 알아보러 가실까요?


사후피임약

Blue drugs on a pink background - representing the difference of drugs designed for men but given to women. Drug and antidepressant crisis.
Photo by Christina Victoria Craft / Unsplash

사후피임약이란 성관계 후에 복용하는 약으로, 착상이 된 이후에는 효과가 없으므로 최대한 빨리 복용해야 합니다. 복용하는 약에 따라서 72시간 내 또는 120시간 내에 복용해야지만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러나 사후피임약이 항상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사후피임약은 24 시간 이내에 복용하면 임신을 예방할 확률이 95 %입니다. 72 시간 이내에 복용하면 최대 89 %의 확률이 있습니다.

USC Keck School of Medicine의 산부인과 의사 인 Nicole M. Bender 박사는 "사후피임약은 보호되지 않은 성관계 후 최대 72 시간까지 사용하도록 FDA 승인을 받습니다. 최대 120 시간 후에 사용할 수 있지만 성관계에서 멀어 질수록 효과가 떨어집니다."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최대한의 보호를 위해서는 가능한 한 빨리 약을 복용해야합니다.


사후피임약의 원리

사후피임약은 레노보르게스트렐 계열과 울리프리스탈 계열의 2종류로 나뉩니다. 전자는 자궁 경부의 점액 농도를 높여 정자의 이동을 어렵게 하며 *소퇴성 출혈(withdrawal bleeding)을 일으켜 자궁 내벽을 허뭅니다. 전자의 약효는 72시간 미만입니다. 후자는 난포 파열을 연기시켜 배란을 억제/지연시키며 약효는 120시간 이내입니다.

사후피임약의 부작용

복용하는 약에 따라 부작용이 다를 수 있으니 설명서를 자세히 읽어 보는 것을 권장드리고, 가능하면 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은 개인의 신체 상태에 따라 다르며 다음을 포함 할 수 있습니다.

  • 두통
  • 복통
  • 피로 (피로)
  • 현기증
  • 구역질
  • 유방 통증
  • 월경 불순
  • 월경 사이에 발생하는 가벼운 출혈

사후 응급 피임약은 응급 사용에 안전하지만 '일반 피임법'으로 테스트되지 않았으며 그 용도로 FDA의 승인을 받지 않았습니다. 일반 피임 수단으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오랜 기간 안전하게 피임을 하시기를 원한다면, 본인과 본인의 생활 방식에 가장 잘 맞는 피임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피임 방법은 이전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나'를 위해 부끄러워하거나 주저하지 말고 전문의에게 조언을 얻고 상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피임에 대한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 지금 바로 메디히어에서 한인 가정의학과 여의사 선생님과 채팅, 영상을 통해 편하게 원격으로 상담 받아보세요.

✔️ 메디히어 연간 멤버십을 40% 할인하고 있으니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메디히어 바로가기
Hyun Ji Lee

Hyun Ji Lee

이현지 의사는 가정의학과 전문의이자 메디히어의 Chief Medical Officer입니다. SUNY Upstate 의과대학에서 MD를 받고, Mt Sinai New York Hospital에서 Residency를 마쳤습니다. 종합병원 등에서 20년 근무 후, 메디히어에서 의료 서비스 전반을 설계하고 리드하고 있습니다(Zocdoc 평점 4.83/5)
New York, 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