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을 즐겨 마시는 당신이 알아야 할 것! 비타민 B1

안녕하세요. 유용한 의학 정보를 알려드리는 메디히어 간호사 제이입니다.

티아민(Thiamine)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 B1은 여덟 종류의 비타민 B군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 B1은 발견 초기 각기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주목받았습니다.

비타민 B1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은?

Relay runner
Photo by Braden Collum / Unsplash

비타민 B1는 음식(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건강한 피부, 머리카락, 근육 및 뇌에 필요하며 신경 기능에 중요합니다.

비타민 B1의 적정 섭취 권장량

비타민 B1의 하루 적정 섭취 권장량은 남성의 경우 1.2 mg, 여성의 경우 1.1 mg 입니다.

보충제나 영양 주사가 아닌 식재료에 포함된 비타민B1을 과다섭취할 경우 소변으로 배출되어 크게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티아민은 독성이 없으므로 티아민을 과다 섭취하는 것은 우려사항이 아닙니다. 하지만, 보충제를 먹거나 영양 주사를 맞는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셔야합니다.

비타민 B1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 B1의 좋은 공급원은 건조 효모, 통밀, 육류(특히 돼지고기와 간), 영양 강화된 시리얼, 견과류, 콩 및 감자 등입니다. 대부분의 영양가있는 음식에는 티아민이 들어 있습니다.

Alive potatoes
Photo by Franco Antonio Giovanella / Unsplash

비타민 B1의 결핍증

고도로 가공 처리된 탄수화물로 주로 구성된 식단(예: 흰 쌀, 흰 밀가루, 백설탕)을 이용하는 사람은 충분한 티아민을 섭취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정제미 (흰 쌀)에는 거의 모든 비타민이 제거되어 있습니다.

결핍증의 원인

알코올에 중독된 사람은 흔히 식사 대신 술을 마시므로 충분한 티아민을 섭취하지 않기 때문에 이 결핍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알코올은 이 비타민의 흡수와 대사를 방해할 수 있 으며, 신체의 티아민에 대한 요구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 임신, 모유수유, 힘든 운동 및 열 등 체내의 티아민(B1) 필요량을 증가시키는 장애 또는 상태를 가지는 사람들은 비타민 B1 결핍이 생길 수 도 있습니다.

간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비타민의 대사를 방해받아 결핍증에 취약합니다.

장기간 지속되는 설사는 티아민의 흡수를 막습니다.  

비타민 B1 결핍 증상

비타민 B1 결핍의 초기 증상은 모호한 편입니다. 증상으로는 피로, 과민성, 기억력 저하, 식욕 상실, 수면 장애, 복부 불쾌감 및 체중 감소가 포함됩니다.

비타민 B1 결핍증이 심해질 경우, 각기병, 백내장, 베르니케 코시코프 증후군(치매, 안구 운동 이상, 보행 장애 등을 유발하는 장애의 일종), 심장병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비타민 B1에 대한 복약지도가 필요하신가요?

✔️ 지금 바로 메디히어에서 한인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채팅, 영상을 통해 원격으로 상담 받아보세요.

✔️ 메디히어 연간 멤버십을 40% 할인하고 있으니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MEDIHERE
Hyun Ji Lee

Hyun Ji Lee

이현지 의사는 가정의학과 전문의이자 메디히어의 Chief Medical Officer입니다. SUNY Upstate 의과대학에서 MD를 받고, Mt Sinai New York Hospital에서 Residency를 마쳤습니다. 종합병원 등에서 20년 근무 후, 메디히어에서 의료 서비스 전반을 설계하고 리드하고 있습니다(Zocdoc 평점 4.83/5)
New York, 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