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이 심혈관질환에 미치는 영향

안녕하세요. 유용한 의학 정보를 알려드리는 메디히어 의료팀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알코올이 심혈관질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알코올이 간에서는 일련의 알코올성 간질환을 유발하고, 뇌에서는 기억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씀드렸었죠.

알코올은 여러 심혈관질환의 발생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적당량의 알코올은 오히려 심혈관질환의 위험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관상동맥질환, 부정맥, 심부전, 고혈압 네 가지 질환에 대해서 순서대로 설명해드릴테니 잘 따라와 주세요.

Model organ
Photo by jesse orrico / Unsplash

  1. 관상동맥질환

관상동맥질환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관상동맥)이 좁아져서 발생하며, 그 종류로는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있습니다. 알코올 섭취량에 따라서 관상동맥질환의 발생률과 사망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011년에 발표된 Ronksley et al.의 메타 분석 연구에 따르면, 하루 2.5g 이상의 음주를 하는 경우 그 양에 따라 큰 차이 없이 비음주자에 비해서 관상동맥질환의 발생률이 0.66-0.77 수준으로 비슷하게 감소하였습니다. 그리고 관상동맥질환에 의한 사망률 또한 0.75-0.79 수준으로 비슷하게 감소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알코올이 흔히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H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고, 혈액응고 기능을 하는 혈소판의 수치를 감소시키기 때문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 전체를 놓고 본다면 하루 1-2잔의 음주를 하는 경우에 사망률 감소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음주량이 증가할수록 그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J-shaped graph). 이처럼 하루 1-2잔의 음주가 심혈관질환의 위험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긴 하지만, 심혈관질환 이외의 질환(암이나 뇌출혈)에서는 위험도를 높이므로 일부러 음주를 하는 것은 추천되지 않습니다.

Photo by Ronksley et al.(2011)

2. 부정맥

부정맥이란 맥박이 정상 수치에 비해 빠르거나, 느리거나, 혹은 리듬이 불규칙한 질환을 말합니다. 알코올은 심장 근육을 손상시키는데 지속적인 음주로 인해 손상이 반복되면 심장 근육의 섬유화가 일어나면서 경화되고 변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심장에서 신경과 근육의 전기적 신호전달이 제대로 이뤄져야 정상적인 리듬을 유지할 수 있는데, 경화된 조직에서는 이러한 신호전달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해서 부정맥이 발생하게 됩니다.

알코올에 의해서 가장 흔히 유발되는 부정맥으로는 심방세동이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매일 술을 마시는 사람은 주 2회 음주하는 사람에 비해서 심방세동의 발생 위험이 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하루 36g 이상(3잔 이상) 음주를 하는 경우 심방세동의 발생 위험이 40% 증가한다고 합니다.

Heart model to explain how the heart works to patients
Photo by Robina Weermeijer / Unsplash

3. 심부전

심부전이란 심장의 기능 저하로 인해 신체에서 필요로 하는 만큼의 혈액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는 질환입니다. 알코올에 의해서 심장 근육에 손상이 일어나거나 섬유화가 발생하면 심장 근육이 얇아져서 심실이 커지고 심장의 수축 기능은 떨어지게 됩니다. 이를 확장성 심근병증이라고 하는데, 심해질 경우 만성 심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고혈압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상태를 말합니다. 고혈압을 유발하는 위험 인자로는 고령, 가족력, 비만, 흡연, 과도한 염분 섭취 등이 있는데, 음주(알코올) 또한 고혈압의 위험인자 중 하나입니다. 음주량이 많을수록 고혈압 유병률이 높고, 더 높은 혈압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하루 30g 이하로 알코올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며, 여성이나 마른 사람의 경우에는 15g 이하로 줄이는 것이 권장됩니다.

References
1. 서울아산병원 심장병원 건강정보_알코올과 심혈관질환
2. Ronksley PE, Brien SE, Turner BJ, Mukamal KJ, Ghali WA. Association of alcohol consumption with selected cardiovascular disease outcome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BMJ. 2011 Feb 22;342:d671. doi: 10.1136/bmj.d671. PMID: 21343207; PMCID: PMC3043109.
3. KBS 뉴스_심장 제멋대로 뛰는 ‘심방세동’…‘알코올’이 주범(의학전문기자 박광식)
4.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정보_확장성 심근병증
5. 서울삼성병원 건강정보_고혈압

✔️ 알코올이 발생시키는 심혈관질환에 대해 궁금하시거나, 음주 관련 상담을 원하시나요?

✔️ 지금 바로 메디히어에서 한인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채팅, 영상을 통해 원격으로 상담 받아보세요.

MEDIHERE
Hyun Ji Lee

Hyun Ji Lee

이현지 의사는 가정의학과 전문의이자 메디히어의 Chief Medical Officer입니다. SUNY Upstate 의과대학에서 MD를 받고, Mt Sinai New York Hospital에서 Residency를 마쳤습니다. 종합병원 등에서 20년 근무 후, 메디히어에서 의료 서비스 전반을 설계하고 리드하고 있습니다(Zocdoc 평점 4.83/5)
New York, 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