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필수 영양제? 엽산!

안녕하세요. 유용한 의학 정보를 알려드리는 메디히어 간호사 제이에요.

지난글에서는 비타민 B9, 즉 엽산의 전반적인 소개를 드리면서 산모분들께 필요하다고 말씀드렸어요. 실제로 어느 웹사이트를 방문하든, 엽산은 임산부의 필수 영양제로 손꼽힐 거에요. 대체 왜 엽산은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걸까요?

왜 특히 여성들에게 엽산이 중요한가요?

  • 임신 전과 임신 중: 엽산은 태아를 신경관 결손이라고하는 심각한 선천적 결손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이러한 선천적 결함은 임신 초기 몇 주 동안 발생하며, 종종 여성이 임신 사실을 알기 전에 발생합니다. 엽산은 또한 다른 유형의 선천적 결함과 임신 초기 손실 (유산)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의 모든 임신 중 약 절반이 계획되지 않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임신을 시도하지 않더라도 모든 여성에게 충분한 엽산을 섭취 할 것을 권장합니다.
  • 엽산은 적혈구가 형성되고 성장하도록 도와 혈액을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충분한 엽산을 섭취하지 못하면 엽산 결핍 빈혈이라는 유형의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엽산 결핍 빈혈은 남성보다 가임기 여성에서 더 흔합니다.

왜 임산부들은 엽산을 많이 섭취해야 하죠?

출처: 국립인간유전체연구소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의 우리 몸의 60조 개가 넘는 세포 중 일부는 분열하고 있으며, 세포의 분열 주기는 대개 120일-200일입니다. 세포가 분열할 때는 그 중심, 즉 핵에서부터 분열을 하는데 이 핵 내의 물질이자 세포가 분열할 때 중추가 되는 것이 핵산입니다. 엽산은 이러한 핵산의 합성에 조효소로서 관여하여, 세포 분열에 필요합니다.

출처: Open Edu

임산부 뱃속의 수정란은 수정된지 30시간이 지나면 두 개로 분열되기 시작하고, 발육단계가 되면 250개까지 증가하며, 계속 분열합니다. 다시 말해, 임산부의 몸에서는 일반인에 비해 더 많은 세포 분열이 일어나고 있다는 뜻입니다.

임신 초기 임신 했다는 것을 인지하기 전에도 임부의 몸에서는 태아의 세포 분열이 일어나기 때문에 기존의 엽산 양을 섭취하면 몸 안에 있는 엽산을 더 빨리 소진하기 때문에 한참 태아의 세포 분열이 일어나는 도중 체내 엽산이 부족하게 되고, 태아의 성장에 영향을 주어 기형아가 태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보건복지부는 임산부가 일반 여성의 섭취량보다 220μg 많은 620μg을 섭취하도록 권고합니다.

임신중 엽산이 부족하면 어떻게 되나요?

출처: Study.com

신경관은 뇌와 척수의 전신입니다. 즉, 우리 몸에 완전한 신경계가 자리잡기 전인 태아 상태일 때 존재하는 관인데, 태아의 발달 첫 몇 주간 형성됩니다. 엽산은 신경관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신경관 결손은 척추, 척수 또는 뇌에 영향을 미치고 사망을 유발할 수있는 심각한 선천적 결손입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척추이분증 (Spina bifida): 이 상태는 태아의 척추가 자궁에서 발달하는 동안 완전히 닫히지 않아 척수가 노출 된 상태로있을 때 발생합니다. 결과적으로 다리와 다른 기관을 제어하는 신경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척추이 분증이있는 어린이는 종종 평생 장애가 있습니다. 또한 많은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무뇌증 (Anencephaly): 이것은 대부분 또는 모든 뇌와 두개골이 자궁에서 발달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이 상태를 가진 거의 모든 아기는 출생 전이나 직후에 사망합니다.

엽산을 복용해야 하는 시기

출처: Peaceful Parents

수정 후 4-8주차에는 신체의 중요한 장기가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또한 세포 분열이 활발히 시작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임산부가 이 시기에 기형발생물질(teratogenic)에 노출되거나 영양 결핍이 될 경우 기형아가 생길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임신 초기인 8주차까지는 꾸준히, 그리고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CDC는 최소 임신 1달 전, 충분히 3달 전부터 엽산을 복용하라고 권장하며, 가임기 여성은 꾸준히 하루 권장량 400μg의 엽산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임신계획 중에 의사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 지금 바로 메디히어에서 한인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채팅, 영상을 통해 원격으로 상담 받아보세요.

MEDIHERE
Hyun Ji Lee

Hyun Ji Lee

이현지 의사는 가정의학과 전문의이자 메디히어의 Chief Medical Officer입니다. SUNY Upstate 의과대학에서 MD를 받고, Mt Sinai New York Hospital에서 Residency를 마쳤습니다. 종합병원 등에서 20년 근무 후, 메디히어에서 의료 서비스 전반을 설계하고 리드하고 있습니다(Zocdoc 평점 4.83/5)
New York, 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