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취에 대한 오해와 진실

안녕하세요. 유용한 의학정보를 알려드리는 메디히어 의료팀입니다.

오늘 다룰 주제는 바로 숙취에 대한 내용입니다. 연말 연시가 되면 각종 회식과 모임들이 많아지고 이런 자리에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술입니다. 하지만 과음을 한 다음날 숙취로 인해 괴로웠던 경험을 누구나 한번쯤은 해보셨을 겁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발표한 한국의 1인당 연간알코올 소비량은 14.8L입니다. 188개 국가 중 13위에 오를 정도로 술을 많이 마시는 나라로 숙취로 고통받는 분들이 많이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숙취의 원인, 숙취에 대한 진실, 그리고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서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Photo by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숙취의 원인

숙취는 술을 마신 다음날 경험하는 두통, 불쾌감, 심신의 작업능력 저하 등의 일련의 증상을 말하며 보통 1~2일간 지속됩니다.

숙취의 원인은 바로 아세트 알데히드라고 하는 물질입니다. 알코올은 간에서 아세트 알데히드를 거쳐 아세트산으로 대사되는데, 이 대사중간산물이 교감신경과 미주신경을 자극하여 매스꺼움, 구토, 어지럼증, 빈맥(심장 박동수 증가), 빈호흡(호흡 수 증가)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숙취 해소에 관한 진실

  1. 음주 후 사우나에서 땀 흘리는 것이 도움이 되나요? 아니요! 알코올은 체내의 수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이뇨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이 낮아지게 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추가적인 수분 손실이 일어나면 낮아진 혈압으로 인해 실신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술에 이온음료를 섞어 마시면 더 빨리 흡수되나요? 아니요! 술과 이온음료를 함께 마신다고 해서 알코올의 흡수가 더 빨라지지는 않습니다. 이온음료는 전해질을 보충해줘서 알코올에 의해 유발되는 탈수 증상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3. 술을 깨기 위해 토하는 것이 도움이 되나요? 술에 취한 상태에서 구토를 하면, 토사물이 기도로 넘어갈 경우 흡인성 폐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토사물이 기도를 막는다면, 기도가 막혀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위에 있던 산성물질이 넘어오면서 식도를 손상시키고 염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아직까지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명확히 밝혀진 음식은 없습니다. 따라서 지난 시간에 알려드린 권장 음주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과음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상된 간 회복을 위해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고, 과도한 음주로 인해 결핍되기 쉬운 영양 성분들을 보충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콩나물국: 콩나물에 포함된 아스파라긴산 성분은 알코올의 분해를 돕는 조효소 생성을 돕습니다.
  • 꿀물: 물과 당분을 섭취하면서 알코올에 의해 유발되는 저혈당, 탈수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 오이: 비타민 C 보충을 통해 알코올 배출속도가 빨라집니다.
  • 달걀: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이 간 세포 재생에 도움이 되고, 레시틴 성분이 자극된 위를 완화시켜줍니다.
  • 북어국: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여 간의 해독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References
1. 삼성서울병원 건강정보_숙취해소에 관한 진실 혹은 거짓, 한방에 날리는 숙취
2.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_알코올성 간질환, 알코올 중독

✔️ 숙취 증상으로 괴로우시거나 숙취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 지금 바로 메디히어에서 한인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채팅, 영상을 통해 원격으로 상담 받아보세요.

MEDIHERE
Hyun Ji Lee

Hyun Ji Lee

이현지 의사는 가정의학과 전문의이자 메디히어의 Chief Medical Officer입니다. SUNY Upstate 의과대학에서 MD를 받고, Mt Sinai New York Hospital에서 Residency를 마쳤습니다. 종합병원 등에서 20년 근무 후, 메디히어에서 의료 서비스 전반을 설계하고 리드하고 있습니다(Zocdoc 평점 4.83/5)
New York, 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