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TV만 보는 우리 아이, 자제력 키우는 방법은?

코로나-19로 바깥 외출이 무서운 요즘, 아이들 놀이터 데려가기도 무서우시죠? 그래서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에 다녀오면 TV와 유튜브만 보는 우리 아이, 이대로 괜찮을까요? 요즘 부모님들은 아이와의 유대감을 해칠까봐 “안 돼”라는 말을 유독 못 한다고 해요. 하고 싶은 대로 하는 우리 아이, 그대로 두면 자제력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이번 글에서는 아이의 자제력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거절에 익숙해지기

아이의 가장 큰 무기는 눈물입니다. 떼를 쓰고, 짜증을 내도 원하는 걸 들어주지 않던 부모님이, 울면 비로소 자신의 말을 듣는다는 사실을 아이들이 깨닫기 때문입니다. 이를 깨달은 아이들은 자연스레 원하는 것이 있으면 떼를 쓰고 울게 됩니다. 과연 바람직할까요?

다들 알고 계시다시피, 대답은 “아니오”입니다. 아이가 원하는 것을 다 해주게 되면, 아이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가지려 합니다. 이렇게 자란 아이가 집밖에서 거절을 경험하게 되면 “집밖은 나쁜 사람들로 가득한 곳”이라고 인지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때로는 아이에게 거절을 해야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가지려면 기다리거나 일정 조건을 도달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에 길들이기

놀다가 제때 안 자고, 제때 안 먹기 부지기수인 우리 아이들에게는 규칙적인 생활습관이 꼭 필요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밥을 먹고, 간식을 먹고, 놀고, 잠을 자는 습관은 매우 중요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밥을 먹지 않으면 다음 식사 시간까지는 식사를 할 수 없다는 것, 정해진 시간에 잠에 들지 않으면 충분히 잘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하게 된 아이들은 더 놀고 싶어도 스스로 참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자제력을 놀이로 가르치기

The story is simple - the moments like that are worthy of taking a picture - we had fun and this is how it looked.
Photo by Michał Parzuchowski / Unsplash

막연히 “되는” 행동과 “안 되는” 행동에 대해서 설명을 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를 통해 자제력을 가르치고 아이들이 자제력을 직접 체득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엄마 아빠가 놀이를 만들어 아이와 함께 해주세요.

예를 들어, 아이들의 행동 중 바람직한 행동(동생과 놀아주기, 5시까지만 장난감 가지고 놀기 등)과 그렇지 않은 행동(밤 늦게까지 만화책보기 등)을 아이와 카드에 그리고 전자의 행동에는 초록색 동그라미를, 후자의 행동에는 빨간색 가위표를 치고 함께 그린 카드를 벽에 걸어두세요. 아이의 무의식 중에 해야할 행동과 그렇지 않은 행동이 자리잡을 거에요.


✔️  코로나-19 이후 변한 것 같은 우리 아이 심리 상태가 궁금하신가요?

✔️ 지금 메디히어에서 한인 가정의학과 여의사 선생님과 채팅, 영상을 통해 원격으로 상담 받아보세요.

✔️ 메디히어 연간 멤버십을 40% 할인하고 있으니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메디히어 | 미국 내 한인 의사와 바로 연결
메디히어에서 명문대 출신 의료경력 10년 이상의 한인 의사와 원격진료을 받으세요. $119/연 멤버십으로 무제한 원격진료 및 처방전 발급 가능.
MEDIHERE
MEDIHERE Inc.

MEDIHERE Inc.

메디히어 Q&A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건강과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고요? 10년 이상 경력과 명문대에서 교육받은 전문의들과 간호사(RN)로 구성된 메디히어의 의료진의 감수를 받은 양질의 의학 관련 내용을 통해 먼저 확인해보세요. 혹시 궁금한점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메디히어로 접속해 바로 물어보세요! https://www.medihere.com
New York, 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