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쓰니까 내 입냄새를 알겠어요: 입냄새 치료법

이제는 어딜 가나 마스크 착용이 일상이 되었네요. 그만큼 집을 나서는 순간부터 항상 마스크를 쓰고 다니게 되는데, 마스크를 쓰는 시간이 늘어나니 그간 몰랐던 것들을 하나 둘 깨닫게 되죠? 마스크 없는 삶의 소중함, 마스크의 불편함, 그리고 나의 입냄새. 대체 입냄새는 왜 나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입냄새의 원인

입냄새의 90%는 구강 문제에서 기인합니다. 구강 문제란 편도결석 등의 질병과 담배, 커피 이용 등의 생활습관, 마늘, 양파 과다 섭취 등의 식습관 등으로 다시 나뉩니다. 본인에게 입냄새가 난다면 구강 내 문제일 가능성이 매우 높고, 본인의 일상에서 원인을 찾고 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질병에 의한 구취나 일시적인 구취는 일상에서 원인을 찾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또한, 마스크를 썼을 때 냄새가 나는 것 같긴 한데 잘 모르겠다면 자가진단을 통해 본인의 구취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 방법

본인에게 입냄새가 나는지 궁금하다면 자가진단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가진단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손등에 침 묻히기

우선 손에서 아무런 냄새가 나지 않도록 손을 잘 씻습니다. 손등에 침을 묻힌 후에 3-5초 간 침이 마를 때까지 기다린 후 냄새를 맡습니다. 이 때 나는 냄새는 본인의 입냄새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본인의 구취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백태 냄새 맡기

면봉 등으로 혓바닥 안쪽의 백태를 긁고 냄새를 맡습니다. 면봉 등에서 악취가 난다면 본인의 양치습관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양치 시 꼭 혓바닥도 닦아주세요.


해결방법

촉촉해지기

우선 입냄새의 많은 부분은 구강 건조에서 비롯합니다. 입 안이 건조하면 세균이 번식해 악취가 나기 때문입니다. 흡연자의 경우, 담배연기가 입 안으로 반복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구강건조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또한 구강청결제를 자주 사용하더라도 효과는 일시적이고 오히려 알코올 성분이 증발하며 구강 건조를 유발해 더 냄새가 나게 될 수 있습니다.

혀닦기

백태 역시 구취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는 사실을 아는 분은 많지만 양치를 할 때 혀를 제대로 닦는 분은 많지 않습니다. 혀를 제대로 닦는 방법 중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혓바닥 안쪽부터 혓바닥 바깥쪽을 쓸어주듯 닦되, 반대방향으로 쓸어줍니다(e.g.왼쪽 안쪽 → 오른쪽 바깥쪽). 이 방법을 6회 반복하시면 됩니다. 혀클리너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습관입니다.

치실 사용

치실은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도구이지만 한국인의 30% 정도만 치실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칫솔질로는 제거할 수 없는 치아 사이의 음식물 제거와 백태 제거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최소 하루 1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방법을 사용해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입냄새 때문에 자신감마저 떨어져버렸다면?

✔️ 메디히어에서 5분 내로 20년 이상 경력의 한인 여성 가정의학과 전문의에게 여쭤보세요.

✔️ 메디히어 연간 멤버십을 40% 할인하고 있으니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MEDIHERE
MEDIHERE Inc.

MEDIHERE Inc.

메디히어 Q&A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건강과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고요? 10년 이상 경력과 명문대에서 교육받은 전문의들과 간호사(RN)로 구성된 메디히어의 의료진의 감수를 받은 양질의 의학 관련 내용을 통해 먼저 확인해보세요. 혹시 궁금한점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메디히어로 접속해 바로 물어보세요! https://www.medihere.com
New York, 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