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주량이 쎈 이유

안녕하세요. 유용한 의학 정보를 알려드리는 메디히어 의료팀입니다.

오늘 다룰 주제는, 전 세계적으로 알코올 소비량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지금, 과연 간이 어떻게 섭취된 알코올을 분해 하는지 입니다!

알코올은 예로부터 여러 행사와 세레모니에서 빠지지 않는 음료이죠. 퇴근 후 동료들과의 한잔, 이별의 슬픔을 잊게 해주는 한잔 등 흥을 돋고, 사람 간의 벽을 허물어 주며 역사적인 사건들에서도 빼 놓을 수 없는 중요한 역할들을 해 왔습니다.

"하지만 알코올 섭취로 인해 건강이 망가진다는 사실도 무시 할 수 없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면 알코올 중독, 간 손상 및 다양한 암과 같은 건강에 해로운 결과를 초래할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양을 마신다고 해서 모두가 같은 결과를 얻는 것은 아닌데요. 왜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주량이 더 많을까요? 왜 술을 마시는 사람 중에는 문제가 생기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을까요?

주량에 왜 개인차가 있나요?

연구에 따르면 알코올 사용 및 알코올 관련 문제는 알코올 대사의 개인차 또는 알코올이 신체에서 분해되어 제거되는 방식에 의해 영향을받습니다.

알코올 대사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enzyme)의 변이와 같은 유전적 요인 개인이 소비하는 알코올의 양 또는 영양 수준과 같은 환경 요인의해 제어됩니다.

이러한 알코올 대사의 차이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알코올 문제에 대한 더 큰 위험에 처할 수 있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알코올의 유해한 영향으로부터 적어도 어느 정도는 보호받을 수 있는 것 입니다.

알코올의 화학적 분해

알코올은 몇가지 단계와 경로로 대사가 됩니다.

이 중 가장 일반적인 대사는 알코올 탈수소 효소 (alcohol dehydrogenase; ADH)와 알데히드 탈수소 효소 (aldehyde dehydrogenase; ALDH)라는 두 가지 효소로 인해 이루어 집니다.

이 두 효소는 알코올 분자를 분해하여 신체에서 제거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알코올 대사과정 [출처 NIAAA]

  1. ADH는 알코올을 고독성 물질이자 알려진 발암 물질인 아세트 알데히드 (acetaldehyde)로 대사합니다. 아세트알데히드는 어지럼증, 구토, 두통 등을 유발하는 물질입니다.
  2. 아세트 알데히드는 아세테이트 (acetate)라고 불리는 다른 덜 활성적인 부산물로 추가 대사됩니다.
  3. 그런 다음 체외로 쉽게 제거하기 위해 이산화탄소로 대사됩니다.

술을 마신 양에 따라서 대사에 사용되는 효소가 다르다?!

  • 다량의 알코올: 사이토 크롬 P450 2E1 (CYP2E1)이 활성화 되어 아세트 알데히드로 분해합니다.
  • 소량의 알코올: 카탈라제(과산화 수소를 물과 산소로 바꾸는 효소)로 인해 대사되거나, 지방산과 상호 작용하여 지방산 에틸 에스테르 (FAEE)라는 화합물을 형성함으로써 제거됩니다.

Two men cheers
Photo by Wil Stewart / Unsplash

알코올 대사에 사용되는 효소로 인해 조직이 손상된다?!

  • 지방산 에틸 에스테르 (FAEE): 소량의 알코올이 지방산과 상호 작용하여 형성되는 이 화합물은 간과 췌장에 손상을 줍니다.
  • 아세트 알데히드: 일반적으로 아세테이트로 분해되기 전에 잠시 동안만 체내에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 효소는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손상의 대부분의 알코올 대사가 일어나는 에서 특히 분명히 나타납니다.
  • 소량의 알코올이 위장관에서 아세트 알데히드로 대사되기 때문에 위장관도 아세트 알데히드의 손상에 노출 됩니다.
  • 일부 알코올 대사는 췌장를 포함한 다른 조직에서도 발생하여 그 곳의 세포와 조직을 손상시키기도 합니다. 일부 연구자들은 뇌의 아세트 알데히드 농도가 이러한 효과를 생성 할만큼 충분히 높지 않다고 보고 합니다. 이는 뇌가 혈류에서 분비되는 독성 물질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독특한 세포 장벽 (blood-brain barrier)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알코올이 효소인 카탈라제 (소량 알코올 분해 효소)와 CYP2E1(다량 알코올 분해 효소)에 의해 대사 될 때 아세트 알데히드가 뇌 자체에서 생성 될 수 있습니다.

Photo by Kelsey Chance / Unsplash

술을 잘마시는 유전자는 따로 있다?!

사람이 소비하는 양에 관계없이 신체는 시간당 일정량의 알코올 만 대사 할 수 있습니다. 그 양은 개인마다 크게 다르며 간 크기와 체질량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마다 만들어 낼 수 있는 ADH, ALDH 효소가 다릅니다. 대부분 같은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그 능력이 비슷합니다. 어떤 사람들이 가진 효소는 더 효과적이어서, 다른 사람들보다 더 빨리 알코올을 아세트 알데히드로, 또는 아세트 알데히드를 아세테이트로 분해 할 수 있습니다. 즉, 알코올 대사를 빨리 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대사가 느리게 나타나면, 독성 아세트 알데히드가 체내에 축적되어 알코올 중독과 같은 다양한 알코올 관련 문제에 대한 위험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체내 아세트 알데히드가 높으면, 음주를 불쾌하게 만들어 얼굴 홍조, 메스꺼움 및 빠른 심장 박동을 유발합니다. 이 "술이 취한" 반응은 알코올을 적당량만 마셔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왜, 한 잔만 마셔도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들이 있죠? 그런 사람들이 이런 예 입니다.

결과적으로, 알코올 해독이 더딘 유전자를 보유한 사람들은 알코올 중독으로부터 다소 "보호"될 수 있습니다. 위험성을 알기 때문에 멈추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들이 술을 계속 마시게 된다면, 술과 관련된 질병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보다 더 위험합니다.

Photo by Efren Barahona / Unsplash

이런 유전자에 따른 알코올에 대한 대사 차이점을 보면, 왜 인종별로 알코올과 연관 된 문제가 차이가 나는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시아인들 (Korean, Japanese, Chinese 등)에게 많은 ADH 효소 중 하나(ADH1B*2)는 유럽인들이나 아프리카 후손들에게는 드뭅니다. 다른 ADH 효소 중 하나(ADH1B*3)는 15-25%의 아프리칸 어메리칸들에게 확인 됩니다.

이 두 효소는 알코올을 아세트 알데히드로 매우 효율적으로 대사시켜 알코올 중독으로부터 보호하여 음주를 불쾌하게 만드는 아세트 알데히드 수치를 높입니다.

이러한 유전적 요인이 음주 패턴에 영향을 주지만 환경적 요인은 알코올 중독 및 기타 알코올 관련 건강 결과의 발달에도 중요합니다.

술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알코올 섭취는 다음과 같은 기관에 암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구강암
  • 인두암
  • 상부 호흡기 암,
  • 간암,
  • 결장암
  • 직장암
  • 유방암
  • 그 외 다양한 장기

국제 암 연구 기관(The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은 아세트 알데히드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암을 촉진하기 때문에 아세트 알데히드가 발암 물질로 분류 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아세트 알데히드 이 외에도,  알코올이 CYP2E1에 의해 대사되면 반응성이 높은 산소 함유 분자 또는 활성 산소 종 (ROS)이 생성됩니다. ROS는 단백질과 DNA를 손상 시키거나 다른 물질과 상호 작용하여 발암성 화합물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섭취는 발암 외에도 태아 알코올 스펙트럼 장애 (fetal alcohol spectrum disorder; FASD), 알코올성 간 경변, 알코올 췌장염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각 질병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다음 글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Flume at Field Day Sydney
Photo by Danny Howe / Unsplash

이번 글에서는 왜 어떤 사람은 주량이 쎄고, 같은 술을 마셔도 알코올 관련 문제가 덜 발생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나는 술을 잘 마시는 사람이야! 라고 생각하시더라도 술은 과유불급입니다. 스스로를 제어할 수 있을 정도만 음주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도움글: Alcohol Alert

✔️ 간 질병을 앓고 있거나 알코올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 지금 바로 메디히어에서 한인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채팅, 영상을 통해 원격으로 상담 받아보세요.

✔️ 메디히어 연간 멤버십을 40% 할인하고 있으니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MEDIHERE
Hyun Ji Lee

Hyun Ji Lee

이현지 의사는 가정의학과 전문의이자 메디히어의 Chief Medical Officer입니다. SUNY Upstate 의과대학에서 MD를 받고, Mt Sinai New York Hospital에서 Residency를 마쳤습니다. 종합병원 등에서 20년 근무 후, 메디히어에서 의료 서비스 전반을 설계하고 리드하고 있습니다(Zocdoc 평점 4.83/5)
New York, 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