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식 문화와 관절

책상다리, 아빠다리로도 불리는 양반다리는 옛날부터 좌식문화에 익숙한 한국인들에게 너무도 친숙하고 편한 자세입니다. 실제로 온돌방에 들어가면 대부분 양반다리를 하고 앉는 모습(특히 남자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편하고 친숙한 양반다리가 내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O다리

내반슬이라고도 불리는 O다리는 일어섰을 때 무릎이 바깥쪽을 향해서 다리가 O자 형태로 벌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양반다리를 하고 앉게 될 경우, 바깥쪽 허벅지 근육은 뭉치는 반면 안쪽 허벅지 근육은 늘어납니다. 또한 팔자걸음으로 걷게 될 수도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또한 무릎의 구부러진 각도가 130가 넘어가며 무릎에 전해지는 압력이 심해집니다. 무릎 사이 연골에 과한 압력이 가해져 퇴행성 관절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있거나 의심되는 경우, 양반다리를 하지 말고 꼭 해야한다면(식당 등) 자세를 수시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허리 통증

양반다리를 하면 골반이 뒤로 빠지고 허리로 가는 하중이 증가합니다. 또한 등의 굴곡이 사라져 일자 허리가 됩니다. 자세를 지속할 경우 척추관협착증, 허리디스크 등의 우려가 있습니다.

허리 통증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1. 배, 엉덩이 및 허리 근육을 스트레칭하고 강화하는 운동을 합니다
  2. 서고 앉을 때 허리를 곧게 유지합니다(구부정한 자세는 허리에 부담을 줍니다)
  3. 발을 바닥에 대고 앉으며 다리를 꼬지 않습니다
  4.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지 않습니다
  5. 물건을 들어 올릴 때, 허리가 아닌 다리로 들어 올립니다

나이가 들어갈 수록 관절은 더 안좋아지니 남은 인생 중 가장 젊은 '오늘'부터 바른 자세 습관을 가져보기로 해요!


✔️ 양반다리를 하지 않았는데도 무릎/허리가 아픈가요?

✔️ 무릎/허리 통증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고 싶으신가요?

✔️ 메디히어에서 5분 내로 20년 이상 경력의 한인 전문의와 만나보세요.

"메디히어 바로가기"


✔️ 메디히어 연간 멤버십을 40% 할인하고 있으니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MEDIHERE

MEDIHERE Inc.

MEDIHERE Inc.

메디히어 Q&A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건강과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고요? 10년 이상 경력과 명문대에서 교육받은 전문의들과 간호사(RN)로 구성된 메디히어의 의료진의 감수를 받은 양질의 의학 관련 내용을 통해 먼저 확인해보세요. 혹시 궁금한점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메디히어로 접속해 바로 물어보세요! https://www.medihere.com
New York, 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