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감기, 질염

질염은 여성의 70%이상이 일생에 한 번 이상 겪기 때문에 여성의 감기라고도 불립니다. 즉, 여성 3명 중 2명은 질염을 앓을 가능성이 높은데, 막상 질염의 증상이나 질염에  대처하는 방법을 아는 여성은 많지 않습니다. 비단 여성이 아니라도 사랑하는 이를 위해서라면 누구든 알고 있는 것이 좋겠죠?


질염의 원인

질염은 크게 세균성, 칸디다성, 트리코모나스, 위축성으로 나뉩니다. 종류 별로 발생하는 원인이 다른데요, 종류 별 원인은 각각 질에 서식하는 박테리아의 성질변화, 곰팡이균, 수영장 등 이용 혹은 성관계로 인한 기생충 감염, 에스트로겐 수치 감소입니다. 이 중 성관계로 인한 트리코모나스 질염이라면 성관계 대상자(파트너) 역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질염의 증상

질염의 증상은 종류 별로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세균성 질염‌‌‌‌ ‌‌
질분비물이 묽은 회백색을 띄며 비린내가 납니다.

칸디다성 질염‌‌‌‌‌‌
하얗고 진한 질 분비물이 확인되며, 질과 근처가 가렵고 화끈거립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
녹색빛을 띄고 악취가 나는 질 분비물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질이 부어오르기도 합니다.

위축성 질염‌‌
질 분비물이 적어져 질 내부가 건조해집니다. 또한 이 때문에 작은 자극으로도 쉽게 상처가 생기거나 쓰라릴 수 있습니다


질염 예방법

통풍하기
기 위해서는 질의 통풍이 매우 중요합니다. 질염 증세를 보이면 면 소재의 속옷을 입고 스키니진, 스타킹 등 몸을 조이는 의상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히 샤워하기‌‌‌‌
건강한 질은 4.5의 PH를 항상 유지합니다. 하지만 세정력이 강한 바디워시는 알칼리성으로, 질의 PH산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청결제를 너무 자주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PH산도를 올리거나 질을 보호하는 질 분비물까지 씻어낼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외음부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녀 모두 치료받기‌‌
질염은 감염성으로, 성관계 중 상대방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남성이 질염 보균 여성과 성관계를 맺을 시 성기 통증,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갖게 될 수 있으니 남녀 모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끝으로, 질염은 여성의 감기라고 불리는 만큼 자주 발병하지만 전문의와 한 두 번만 상담받으면 그만큼 치료도 쉽습니다. 하지만 자가치료를 하려다가 자궁내막염, 골반염 등의 합병증을 얻을 수 있으니 꼭 질염 증세를 보이면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 임신 중 다음 주치의 방문 때까지 기다리지 못할 질문이 있으시다면?

✔️ 메디히어에서 5분 내로 20년 이상 경력의 한인 여성 가정의학과 전문의에게 여쭤보세요.

✔️ 메디히어 연간 멤버십을 40% 할인하고 있으니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MEDIHERE
MEDIHERE Inc.

MEDIHERE Inc.

메디히어 Q&A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건강과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고요? 10년 이상 경력과 명문대에서 교육받은 전문의들과 간호사(RN)로 구성된 메디히어의 의료진의 감수를 받은 양질의 의학 관련 내용을 통해 먼저 확인해보세요. 혹시 궁금한점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메디히어로 접속해 바로 물어보세요! https://www.medihere.com
New York, 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