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원리, 그리고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차이점

안녕하세요. 유용한 의학 정보를 알려드리는 메디히어 의료팀입니다.

이번에 다룰 주제는 전세계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코로나의 백신의 원리, 그리고 화이자(Pfizer)와 모더나(Moderna) 백신의 차이점입니다. 꼭 아셔야 할 정보이니 놓치지 말고 잘 따라오시길 바랍니다!

2020년 한해는 전 세계 모두가 공감할 수 있을만한 큰 일이 있었죠. 네, 맞습니다. 코로나가 모든 이들의 삶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는데요, 코로나의 빠른 변이 때문에 의료진들과 제약 회사들이 백신을 만드는 것에 있어서 큰 난항을 겪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오래동안 상황이 나아지지 못했던 것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렇기에 20년 말, 백신이 발표되고 난 후 모든 이들의 관심사가 이렇게 끌리게 되는 것이 당연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 백신의 원리와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시죠!

Photo by CDC / Unsplash

인체의 면역체계

코로나 백신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선, 우리 몸이 어떻게 질병과 싸우는지를 먼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코로나와 같은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침입함과 동시에 공격하고 증식을 시작합니다. '감염'이라고 불리는 이 과정이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인 것이죠.

우리의 면역체계는 감염과 싸우기 위해 몇 가지 도구를 사용합니다. 혈액에는 조직과 장기로 산소를 운반하는 적세포와 감염과 싸우는 백혈구 또는 면역세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백혈구 중 대식세포라 불리는 백혈구는 죽은 세균과 죽어가는 세포를 삼키고 소화시키는 백혈구입니다. 대식세포는 항원이라고 불리는 침입하는 세균의 일부를 남겨두고 몸은 항원을 위험하다고 판단하고 항체를 자극해 항원을 공격합니다.‌‌‌‌ B 림프구는 방어적인 백혈구입니다. 그들은 대식세포가 남긴 바이러스 조각을 공격하는 항체를 생산하는 업무를 하고 있죠.‌‌‌‌ T 림프구는 방어적인 백혈구의 또 다른 형태이며 그들은 임무는 이미 감염된 몸의 세포를 공격하는 것 입니다.

‌‌사람이 처음으로 코로나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몸이 감염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모든 세균 퇴치 도구를 만들고 사용하는 데 며칠 또는 몇 주까지도 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감염 후, 그 감염자의 면역 체계는 그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 것을 기억합니다. 드디어 항체가 생긴 것이죠! ‌‌‌‌신체는 기억 세포라고 불리는 T 림프구 또한 가지고 있는데, 만약 신체가 같은 바이러스에 다시 마주치면 이 T림프구는 빠르게 활동을 시작합니다. 친숙한 항원이 발견되면, B 림프구는 그들을 공격하기 위한 항체 생산에 돌입합니다. 전문가들은 이 기억 세포들이 코로나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로부터 사람을 얼마나 오랫동안 보호하는지 여전히 배우고 있는 중입니다.

Photo by Hakan Nural / Unsplash

코로나 백신의 원리

코로나 백신도 결국 다른 백신들과 같이 저희가 그 병에 직접 걸릴 필요 없이 저희의 몸이 코로나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여러 종류의 백신들은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각기 다른 방식으로 작용하지만, 결국 모든 백신들은 신체에 특정 바이러스와 싸우는 방법을 기억하는 B-림프구뿐만 아니라 기억세포인  T-림프구들까지 공급해주는 것이죠.‌‌‌‌

신체가 예방접종 후에 T-림프구와 B-림프구를 자체적으로 생산하는데 보통 몇 주가 걸립니다. 따라서 백신 접종 직전 또는 직후 충분한 보호 시간을 갖지 못한다면 병에 걸릴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따라서 백신을 맞은 직후엔 감염에서 완벽하게 자유로워 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때때로 백신 접종 후에, 면역력을 키우는 과정은 열과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정상이고 신체가 해당 바이러스와 싸우기 위한 면역력을 기르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Photo by FDA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공통점과 차이점

많은 의사들이 미국식품의약국(FDA)의 허가를 앞두고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고 모데나 백신을 접종하기 시작하며 '그 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라는 의문을 가지는 분들도 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짧게 요약하자면, 이 두 백신은 다른 점보다 유사한 점이 더 많습니다. 특히 부작용이나 가격에 대해 관심이 있을 일반인들에게는 더더욱 말이죠.

우선 공통점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두 백신 모두 mRNA, 즉 메신저 RNA 기술을 활용하는데, 이는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 단백질을 세포에게 어떻게 만드는지 가르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두 백신의 핵심 작동 원리는 동일합니다.
  2. 또한 20년 12월 18일을 기준으로 화이저와 모데나의 백신 둘 다  94% 이상의 효능을 보이며 임상시험에서  입증되었습니다. 모든 인종과 성별뿐만 아니라 특수 건강 컨디션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3. 화이저와 모데나 백신의 부작용은 주사 부위 통증, 두통, 발열, 피로, 오한, 근육 및 관절 통증 등 공통적이었으며 보통 경미하고 일시적인 것이었습니다.

다음은 차이점 입니다.

  1. 아마 화이자 백신과 모데나 백신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이 백신을 옮기고 보관하는 임무를 맡은 사람들이 신경 쓸겁니다. 그 이유론 두 백신은 모두 저온에서 보관되지만, 화이저스 백신은 영하 70도를 유지하기 위해 특별한 냉장고가 필요한 반면 모데나 백신은 영하 20도의 비교적 평범한 냉동실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2. 또 다른 차이점으론 이 두 백신들은 각자 다른 연령대들을 위해 승인되었다는 겁니다. 화이저의 백신은 16세 이상 사람들에게만 허용되고, 모데나는 18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3. 그 백신들의 복용 시간도 살짝 다릅니다. 화이저의 접종은 21일 간격으로, 모데나는 28일 간격으로 접종을 맞아야 한다고 합니다.

비록 국민들 입장에서는 정부가 들여오는 백신을 맞게 되겠지만 이러한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미리 알고 있으면 걱정은 덜고 준비는 더 할 수 있겠죠?

✔️ 코로나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들이 있으신가요?

✔️ 지금 바로 메디히어에서 한인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채팅, 영상을 통해 원격으로 상담 받아보세요.

✔️ 메디히어 연간 멤버십을 40% 할인하고 있으니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MEDIHERE
Hyun Ji Lee

Hyun Ji Lee

이현지 의사는 가정의학과 전문의이자 메디히어의 Chief Medical Officer입니다. SUNY Upstate 의과대학에서 MD를 받고, Mt Sinai New York Hospital에서 Residency를 마쳤습니다. 종합병원 등에서 20년 근무 후, 메디히어에서 의료 서비스 전반을 설계하고 리드하고 있습니다(Zocdoc 평점 4.83/5)
New York, 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