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도 못자고, 무기력하다면? 스트레스 지수 낮추기!

안녕하세요. 유용한 의학 정보를 알려드리는 메디히어 간호사 제이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온 세계에 창궐하면서부터 미국은 세계 1위의 코로나19 확진자 국가라는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US Coronavirus COVID-19 cases (March 26, 2020).
Photo by Brian McGowan / Unsplash

한국은 방역안전국으로 선두를 차지하며 굉장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지만, 미국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에서 거주하시는 많은 한국분들이 더 답답해하시는 것도 사실인데요.

지금은 거리에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대부분이지만, 안전불감증인 사람들도 여전히 많이 눈에 띕니다.

마스크 쓰기는 개인의 선택인 걸 알지만, 마스크를 쓰지 않은 사람이 내 옆을 지나가거나 같은 공간에 있게 되면, 눈살이 찌푸려지면서 머리털이 곤두서고 갑자기 머리가 아파오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죠.

young woman and coronavirus mask
Photo by engin akyurt / Unsplash

또,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수 예방 수칙이 되면서 고립감과 외로움을 유발하고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저와 함께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에서 권고하는 스트레스 완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 나에게 미치는 영향은?

잘 알지 못하는 새로운 병의 전세계적인 유행은 많은 사람들에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높은 감염률로 사람들에게 두려움과 불안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Can't shake these thoughts.
Photo by Christopher Ott / Unsplash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의하면, 감염병 유행 중 스트레스는 다음과 같은 경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자신과 친지의 건강, 재정 상태 또는 직장, 현재 받고 있는 부양 서비스 상실 등에 관한 두려움과 우려
  • 수면 또는 식사 패턴의 변화
  • 수면 또는 집중력 장애
  • 만성질환의 악화
  • 정신 건강 상태 악화
  • 담배 및/또는 알코올과 기타 약물 사용량 증가

한국 질병관리청에서 배포한 자료들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불안과 공포가 커지고, 불면을 호소하고, 사람에 대한 의심과 경계가 높아졌다고 말합니다. 또 기운이 없고 무기력해졌다고 합니다.

코로나19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


스트레스 자가 진단법

다음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에서 제공하는 자가 스트레스 진단표 입니다. 내가 어느정도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태인지 간단하게 진단해보세요.

국민건강보험


스트레스에 건강하게 대처하는 방법

스트레스가 높은 상태라면?

다음은 CDC에서 안내하는 스트레스 대처 방안입니다.

Doctor Holding Cell Phone. Cell phones and other kinds of mobile devices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are of increasing importance in the delivery of health care. Photographer Daniel Sone
Photo by National Cancer Institute / Unsplash
  1.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에 관한 증상과 감염시 대처 방안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자가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의료 전문인에게 연락해야 합니다.
  2. 상담 또는 요법(직접 대면 또는 원격보건 서비스 이용) 등 기타 지원 서비스와 자원, 그리고 어디서 어떻게 치료를 받을 수 있는지 알아둡니다.
  3. 자신의 정서적 건강을 관리합니다.
  4. 코로나19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COVID-19에 관한 사실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고 루머를 듣지 않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몸 관리 하기.
  6. 심호흡이나 스트레칭, 또는  명상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8. 정기적으로 운동합니다.
  9. 충분한 수면을 취합니다.
  10. 지나친 음주 및 약물 사용을 피합니다.
  11. 다른 사람들과 연락하세요. 신뢰하는 사람들과 자신의 걱정과 감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세요.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정신 건강'간의 명확한 관계에 대해서는 아직 의학계에서 여러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 바이러스 때문에 정신 건강에 이상이 온다.'라고 아직 확실히 말을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이 코로나 19 전 시대와 많이 달라진 것은 사실입니다.

이전에도 중요했고, 지금도 역시 중요한 스트레스 관리하기!

전세계가 신체적 질병 예방에 대해서 애쓰는만큼, 정신 건강에 대한 관심도 필요한 때입니다.


✔️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 지금 바로 메디히어에서 한인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채팅, 영상을 통해 편하게 원격으로 상담 받아보세요.

MEDIHERE

 

Hyun Ji Lee

Hyun Ji Lee

이현지 의사는 가정의학과 전문의이자 메디히어의 Chief Medical Officer입니다. SUNY Upstate 의과대학에서 MD를 받고, Mt Sinai New York Hospital에서 Residency를 마쳤습니다. 종합병원 등에서 20년 근무 후, 메디히어에서 의료 서비스 전반을 설계하고 리드하고 있습니다(Zocdoc 평점 4.83/5)
New York, 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