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커피는 나의 아침밥? 내일 모레 아침은 병원밥일지도

바쁜 하루를 살아가는 남녀노소 현대인들은 아침을 거르고 대신 커피를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이라도 부족한 아침잠을 보충하고 커피로 하루를 깨우는 거죠. 그런데 아침밥 대신 먹는 커피가 몸에 정말 안 좋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소화기 손상

커피의 카페인 성분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지방산 성분은 위장에 자극을 줍니다. 그런데 소화시킬 음식물도 없이 빈속에 산성분이 분비되고 투입된다면 당장은 속쓰림, 나중에는 위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는 대장운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과민성 대장질환 혹은 더부룩함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코티솔 억제

코티솔은 몸을 각성시키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호르몬입니다. 아침 8-10시는 이런 코티솔 분비가 가장 많이 되는 시간대인데, 이 시간대에 커피를 마시게 되면 코티솔이 과다 분비되어 과도한 각성을 하게 되고 빠른 심박 등의 문제를 겪거나 카페인에 의존하게 되어 코티솔의 분비가 억제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뭘 먹어야 할까?

카페인 없이 아침을 열기 힘드시다면  커피 대신 홍차, 녹차 등을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녹차와 홍차에는 모두 카페인이 들어있지만 커피보다 덜 함유되어있으며 녹차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홍차는 요즘같이 추운 날 따뜻한 기운을 증진시켜줍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공복에 마시는 물 한 잔입니다. 공복 물 한 잔으로 체내 독소 배출, 신진대사 향상, 신장결석 예방, 소화기 질환 완화 등의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매일 아침 마시던 커피를 끊기 힘들다면? 의료상담 받으세요!

✔️ 메디히어에서 한인 가정의학과 여의사 선생님과 채팅, 영상을 통해 만나실 수 있습니다.

✔️ 메디히어 연간 멤버십을 40% 할인하고 있으니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MEDIHERE
MEDIHERE Inc.

MEDIHERE Inc.

메디히어 Q&A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건강과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고요? 10년 이상 경력과 명문대에서 교육받은 전문의들과 간호사(RN)로 구성된 메디히어의 의료진의 감수를 받은 양질의 의학 관련 내용을 통해 먼저 확인해보세요. 혹시 궁금한점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메디히어로 접속해 바로 물어보세요! https://www.medihere.com
New York, 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