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의 원인과 자가검진법 알아보기

선진국 병이라고도 불리는 유방암! 최근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2017년 국가암등록통계 자료에 따르면 여성의 암 중 약 20.3%를 차지해 갑상선 암을 제치고 첫번째로 많은 발병률을 보였습니다. 이전에는 40대 이상의 여성이 조심해야할 질병이었지만, 최근 30대 발병 케이스가 다수 보고되어, 나이대와 무관하게 예방해야 할 질병이 되었습니다.

출처 [2017년 국가암등록통계 발표 자료]

유방암의 원인

음주

주종에 관계 없이 일간 술 한 잔 이상(위스키 25mℓ,  소주 50mℓ, 와인 90mℓ, 맥주 250mℓ 이상)은 유방암 발병율을 7-10% 증가시킵니다.

비만

폐경 여성 체내 에스트로겐의 주된 공급원은 지방조직입니다. 비만할수록 지방조직이 많기 때문에 에스트로겐 수치도 높아지기 때문에 유방암 발병률을 높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운동 부족

운동은 유방암 발병률을 억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최소 주 5회, 회당 30-45분 운동을 "땀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의 검진

한국유방암학회에 권고하는 연령 별 조기검진 권고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방암 자가검진

말씀드린 것처럼, 30세 이후 매달 자가검진을 해야합니다. 보통 페경 전 여성은 생리 후 3-5일 내에 하는 것이 좋고 폐경 후의 여성은 매달 정해진 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검진을 할 때, 우선 거울을 보며 자신의 유방을 관찰하고 윤활제를 발라 직접 유방을 만져봅니다.

  1. 거울 앞에서 손을 머리 위에 두고 관찰하기
  2. 손바닥이나 손가락을 이용해서 각 유방 만져보기
  3. 한 손을 머리 위에 두고 한 손으로 유두 확인하기 - 둥글게 그리고 아래 위로 촉진
  4. 누워서 3번 반복하기

자가검진에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분은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한쪽 유방의 크기가 유독 커졌거나 늘어졌거나 붉게 변한 경우
  • 유방에서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
  •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유방암은 많은 여성들이 걸리는 질병이지만 아직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전문의와의 꾸준한 소통이 필요합니다.


✔️ 유방 자가검진의 증상이 하나라도 나타난다면?

✔️ 메디히어에서 5분 내로 20년 이상 경력의 한인 여성 가정의학과 전문의에게 여쭤보세요.

MEDIHERE
MEDIHERE Inc.

MEDIHERE Inc.

메디히어 Q&A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건강과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고요? 10년 이상 경력과 명문대에서 교육받은 전문의들과 간호사(RN)로 구성된 메디히어의 의료진의 감수를 받은 양질의 의학 관련 내용을 통해 먼저 확인해보세요. 혹시 궁금한점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메디히어로 접속해 바로 물어보세요! https://www.medihere.com
New York, 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