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 병이라고도 불리는 유방암! 최근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2017년 국가암등록통계 자료에 따르면 여성의 암 중 약 20.3%를 차지해 갑상선 암을 제치고 첫번째로 많은 발병률을 보였습니다. 이전에는 40대 이상의 여성이 조심해야할 질병이었지만, 최근 30대 발병 케이스가 다수 보고되어, 나이대와 무관하게 예방해야 할 질병이 되었습니다.

유방암의 원인
음주

주종에 관계 없이 일간 술 한 잔 이상(위스키 25mℓ, 소주 50mℓ, 와인 90mℓ, 맥주 250mℓ 이상)은 유방암 발병율을 7-10% 증가시킵니다.
비만

폐경 여성 체내 에스트로겐의 주된 공급원은 지방조직입니다. 비만할수록 지방조직이 많기 때문에 에스트로겐 수치도 높아지기 때문에 유방암 발병률을 높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운동 부족

운동은 유방암 발병률을 억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최소 주 5회, 회당 30-45분 운동을 "땀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의 검진
한국유방암학회에 권고하는 연령 별 조기검진 권고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방암 자가검진
말씀드린 것처럼, 30세 이후 매달 자가검진을 해야합니다. 보통 페경 전 여성은 생리 후 3-5일 내에 하는 것이 좋고 폐경 후의 여성은 매달 정해진 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검진을 할 때, 우선 거울을 보며 자신의 유방을 관찰하고 윤활제를 발라 직접 유방을 만져봅니다.

- 거울 앞에서 손을 머리 위에 두고 관찰하기
- 손바닥이나 손가락을 이용해서 각 유방 만져보기
- 한 손을 머리 위에 두고 한 손으로 유두 확인하기 - 둥글게 그리고 아래 위로 촉진
- 누워서 3번 반복하기
자가검진에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분은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한쪽 유방의 크기가 유독 커졌거나 늘어졌거나 붉게 변한 경우
- 유방에서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
-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유방암은 많은 여성들이 걸리는 질병이지만 아직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전문의와의 꾸준한 소통이 필요합니다.

✔️ 유방 자가검진의 증상이 하나라도 나타난다면?
✔️ 메디히어에서 5분 내로 20년 이상 경력의 한인 여성 가정의학과 전문의에게 여쭤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