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발견한 내 가슴의 멍울, 유방암일까?

지난 포스트에서 유방암 자가진단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매달 해야하는 것 꼭 잊지마세요!!!). 자가검진을 하다가 멍울이 만져진다면 “헉” 하는 소리와 함께 많은 생각이 들 텐데요, 과연 내 가슴에서 만져진 멍울이 유방암을 알려주는 전조일까요?

유방 질환

사실 유방질환의 종류는 정말 다양하고 이 중 멍울/혹과 관련된 질환은 유방암뿐 아니라 섬유선종, 유방낭종 등 다양합니다. 유방암과 헷갈릴 수 있는 섬유선종과 유방낭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가건강정보포털
섬유선종: 국내 여성에게 흔한 종양 질환으로, 2-30대의 젊은 여성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1-5cm의 딱딱한 고무같은 멍울이 생기며 주변 조직과의 경계가 명확합니다. 양성 종양 질환이며, 종괴를 수반하는 5cm 이상의 거대 섬유선종이 아니라면 절제해야할 필요 없이 꾸준히 전문의와 상담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국가건강정보포털
유방낭종: 유방에 소위 말하는 ‘물혹’이 생기는 질환으로, 정확한 발병원인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 업으나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촉진 시 단단한 것이 특징이며, 대개 통증이 없습니다.

위 두 질환 역시 유방암처럼 멍울이 만져지는 증상을 보이나 양성종양입니다. 반면 유방암은 위 두 질환과 다르게 악성종양이기 때문에 조속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유방 멍울 = 유방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유방 멍울이 있다고 해서 꼭 유방암인 것은 아닙니다. 섬유선종, 유방낭종 등의 양성 종양이 만져지는 것일 수도 있고, 자가검진을 제대로 하지 못 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자가검진에서 흔히 하시는 실수는,

첫째, 잘못된 주기로 자가 검진을 하는 경우입니다. 폐경 전 여성은 생리 후 3-5일 내에 해야 하나, 생리 전에 자가검진을 하는 경우 유선 조직이 늘어나 가슴이 단단해진 현상을 멍울로 착각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hellodoctor.com

둘째,  잘못된 방법으로 자가 검진을 하는 경우 입니다. 유선이 잘 펼쳐진 상태에서 양 손으로 자가검진을 해야 하는데 한 손으로 하거나 유방 전체를 잡는 경우, 유선 전체를 잡게 되어 멍울이 있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멍울은 조직검사를 하지 않으면 양성/악성 여부를 정확히 가려내기 힘들기 때문에 전문의와 꾸준히 상담하고 연 1회 유방암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난 포스트에서 설명드린 증상 중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거나 피부에 변화가 생기는 경우, 유방암을 의심해볼 여지가 높으므로 꼭 병원에 찾아가셔야 합니다.


✔️ 여건 상 매년 유방암 검사를 받기 어려우시다면?

✔️ 메디히어에서 5분 내로 20년 이상 경력의 한인 여성 가정의학과 전문의에게 여쭤보세요.

MEDIHERE
MEDIHERE Inc.

MEDIHERE Inc.

메디히어 Q&A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건강과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고요? 10년 이상 경력과 명문대에서 교육받은 전문의들과 간호사(RN)로 구성된 메디히어의 의료진의 감수를 받은 양질의 의학 관련 내용을 통해 먼저 확인해보세요. 혹시 궁금한점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메디히어로 접속해 바로 물어보세요! https://www.medihere.com
New York, NY